올 한해 뭘 봤나- 생각하다보니 지난 키아프 서울(KIAF SEOUL), 프리즈 서울(FRIEZE SEOUL)이 떠올랐다. '단군 이래 최대 미술장터'라는 소리를 들었던 키아프와 프리즈 서울의 동시 개최. 9월 코엑스에서 열렸던 국내 최대 아트페어였다.
미술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나의 지인들도 이 아트페어를 계기로 첫 그림을 구매한 경우가 많았다. 구매목적이 아니더라도 각 갤러리가 출품한 대작들이 걸려있으니 미술관 가는 느낌으로 찾았던 지인들도 다수. 일반입장이 가능했던 날부턴 그야말로 유명작, 고가작 앞에 줄을 섰다고. (사실 이쯤되면 아주 싼값에 대단한 그림을 보는 전시회다)
잠재적 구매자들도 그러한데, 그림을 판매하는 해외 대형 갤러리들 입장도 다르지 않았다고 본다. 서울에 제대로 첫 발을 딛는 시작이 될 아트페어였기 때문. 뉴욕 가고시안(Gagosian) 갤러리, 하우저앤워스(Hauser&wirth)의 경우 최초 국내 진출이다. (우리 시장이 돈이 된다는 이야기 아닐까) 페로탕(Perrotin), 페이스(Pace)갤러리, 화이트 큐브(White cube)갤러리도 참여했다. 그야말로 세계적, 초대형, 유명 갤러리들이다.
아마 기사로 고가의 화제작들을 많이 만나봤을 거다. 실제로 사람들이 엄청나게 줄 서서 기념사진을 찍느라 바빴던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의 '방울이 달린 빨간 베레모 여인'의 경우에는, 쭉 늘어선 줄이 옆 부스의 통행, 입장을 방해하기도 했다. 근처 갤러리에서 불만을 표시하며 주최측에 관리를 요청하는 장면을 목격하기도... 또, 조지 콘도(George Condo)의 신작인 'Red Portrait Composition' 을 찍으려고 사람들이 몰려들어 작품이 손상될까 위험한 순간도 있었다고 한다.
샤갈, 앙리 마티스, 리히텐슈타인, 장 미셸 바스키아, 몬드리안, 앤디워홀, 알베르토 자코메티... 이런 작가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으니 사람들이 환호할 만 해도. 작가 이름만 열거해도 끝이 없다. 이미 수많은 유명작들이 SNS를 통해 엄청나게 공유됐을테지만, 나는 연말인 지금까지도 은은하게 계속 기억에 남는 내 맘대로 픽 작품들을 기록해둔다.
* Lucio Fontana(아르헨티나/이탈리아, 1899년–1968년)
공간주의의 창시자로 알려진 아르헨티나-이탈리아 예술가. 이 운동은 전통적인 그림 평면의 2차원성을 깨는 것을 목표로 조각과 회화의 공간적 특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는 Concetti Spaziale로 알려진 흑백 캔버스로 가장 잘 알려져 있었는데, 자르거나 구멍을 뚫어 완성 된 작품에 거의 폭력적인 에너지를 불어 넣는 독특한 벌어진 슬래시 자국과 구멍을 남겼습니다. 그의 독창적 인 글에서 White Manifesto (1946), 작가는 건축, 회화 및 조각을 혼합 한 새로운 매체를 만들기위한 아이디어를 추적했습니다. "나는 그림을 만들고 싶지 않다. 공간을 열고, 새로운 차원을 만들고, 그림의 제한된 평면을 넘어 끝없이 확장되는 우주를 묶고 싶습니다." 라고 그는 자신의 작업에 대해 말했습니다. 1899 년 2 월 19 일 아르헨티나 로사리오 데 산타 페에서 태어난 화가이자 조각가는 아르헨티나와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경력을 쌓았습니다. Fontana는 갤러리 환경과 랜드 아트에서 공간의 역학을 다루기 위해 설치 매체를보다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다음 세대의 예술가들에게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폰타나는 1968 년 9 월 7 일 이탈리아 바레세에서 69 세의 나이로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회화 대상을 수상한 지 불과 2 년 만에 사망했습니다. 오늘날 그의 작품은 런던의 테이트 갤러리, 워싱턴 DC의 국립 미술관, 바젤의 쿤스트 박물관, 마드리드의 티센-보르네 미서 박물관 등의 컬렉션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 Asuka Anastacia Ogawa (b. 1988, 도쿄, 일본)
키메라 꿈의 풍경, 단단한 색 필드 및 평면 그림 평면으로 형성된 다른 세상의 장면에서 양성애 아동을 묘사하는 대형 비 유적 그림을 만듭니다. 그녀의 피사체는 앞을 응시하는 넓고 얇은 눈을 가지고 있으며 네 번째 벽을 뚫고 있습니다. Ogawa는 중재되지 않은 충동을 포용하고 호기심, 경이로움 및 어린 시절에 가장 중요한 놀이를 전달하는 운동을 통해 이러한 구성을 불러 일으킵니다.
오가와는 도쿄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보냈습니다. 세 살 때 오가와는 이 수직적인 도시 배경에서 브라질 시골로 이사하여 방황하는 농장 동물과 급류하는 폭포 사이에서 소수의 형성기를 보냈습니다. 작가는 나중에 십대 때 스웨덴으로 이주하여 고등학교에 다녔고 얼마 지나지 않아 센트럴 세인트 마틴에서 BFA를 추구하기 위해 런던으로 이사했습니다. 2017년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Henry Taylor의 스튜디오에서 첫 개인전을 가진 후 2020년 Blum & Poe Tokyo와 2021년 Blum & Poe Los Angeles에서 개인전을 가졌습니다. 그녀의 작품은 중국 베이징의 X 박물관 컬렉션에 있습니다. 그녀는 현재 뉴욕과 로스 앤젤레스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 Alex Katz(미국인, 1927년-)
아내 Ada의 풍경, 꽃, 초상화의 대형 그림으로 유명한 현대 미국 예술가입니다. Katz의 평평한 형태와 세부 사항의 단순화는 Gray Day (1992)와 같은 작품의 상표입니다. "우리는 예술가로서 관객을 위해 경쟁합니다. 나는 추상 표현주의 자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나는 그들을 벽에서 떨어 뜨릴 것이다"라고 그는 한 번 말했습니다. "공격적인 A.E. 그림 옆에 내 작품을 놓으면 대부분을 먹을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아이들과 경쟁하고 싶습니다. 나는 아이들과 함께 거기에 있습니다."
1927 년 7 월 24 일 뉴욕 브루클린에서 젊은 시절 태어난 그는 메인의 쿠퍼 유니온 예술 학교와 스코 히건 회화 및 조각 학교에 다녔습니다. 작가가 처음으로 메인 풍경의 플레인 에어 그림을 만들기 시작한 것은 여기에있었습니다. 1950 년대 중반에 Katz는 Lois Dodd, Larry Rivers, Fairfield Porter를 포함한 10th Street Scene으로 알려진 작은 예술가 서클에 빠졌습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그는 콜라주, 판화 및 페인트 알루미늄 컷 아웃을 실험하면서 자신의 특징적인 그림 스타일을 개발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엘리자베스 페이튼과 줄리안 오피를 포함한 젊은 세대의 예술가들에게 스타일의 등대 역할을 했습니다. Katz는 ME 링컨빌과 뉴욕 주 뉴욕에 거주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그의 작품은 뉴욕 현대 미술관,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메인 워터빌의 콜비 칼리지 미술관, 비엔나의 알베르티나 박물관, 워싱턴 DC의 내셔널 갤러리 컬렉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Egami Etsu
1994년 일본 지바에서 태어난 이 젊은 작가는 일본, 중국, 유럽에서 매진된 전시회를 통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독일의 HFG (Karlsruhe 예술 디자인 대학)와 베이징의 중앙 미술 아카데미에서 공부했습니다. 그녀는 특히 언어를 통해 사회를 재고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그녀의 '프로젝트'는 현장별 현장 연구 및 문서화에 대한 국제적 찬사를 받았습니다. 그녀의 많은 프로젝트 중에서 그녀의 가장 최근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가미 에쓰 개인전"(독일), "400 년 이상의 대화"(런던), "이것은 잘못 듣는 게임이 아닙니다"(베이징), "4000 년의 대화 - 에가미 에쓰 개인전"(치바시 예술 문화 신인상). 또한 치바시 미술관의 큐레이터 하타이 메구미가 젊은 예술가들에게 성공의 관문으로 여겨지는 VOCA 전시회 2020 (우에노의 숲 박물관)에 참가하도록 적극 추천했습니다. Egami는 현재 가장 인기있는 젊은 현대 예술가 중 한 명입니다.
* George Condo(b. 1957, Concord, NH)
거의 40년 동안 미국 회화의 풍경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그의 독특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시각 언어는 현대 미국 문화에 대한 암시와 함께 올드 마스터 초상화의 요소를 함께 그리는 광범위한 예술사적 전통과 장르에 경의를 표합니다. 튀어나온 눈, 둥글둥글한 뺨, 증식하는 팔다리, 무시무시한 위턱 또는 아래턱이 그들을 하나의 종으로 구별하는 등장 인물들로 채워진 콘도의 예술은 심오하게 독창적입니다. 그의 회화적 어휘가 사용하는 놀라운 범위의 출처는 종종 언급되지만 그의 매우 다양한 회화 작업에 걸친 이러한 연속성은 Picasso, Velazquez, Matisse, Arcimboldo, Pollock, Twombly 및 수많은 다른 사람들의 혁명적 천재성을 흡수한 그의 업적을 증거합니다. 그것들을 새롭게 만들고; 특징적으로 자신의.
사제, 추기경, 광대, 웨이터, 그로테스크한 누드, 데뷔단, 진주 목걸이를 한 열성적인 사교계 소녀들이 혼자든 난잡한 무리에 모여든 모두 그의 사진에서 대립적으로 응시합니다. 콘도는 자신의 초상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그려진 다양한 심리적 상태의 합성물로 일상 생활의 광기를 반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것을 '인공적인 것의 사실적인 표현'으로 정의하는 '인공 리얼리즘'이라고 부릅니다. 콘도의 그림은 종종 만화 인물과 인간 형태를 변형 상태로 융합하여 각각의 감정과 몸짓을 동시에 반영합니다. 하나의 표현에서 비명과 웃음. 조각품과 그림도 무시무시한 것, 카니발풍, 아브젝트에 대한 조사를 계속하고 있으며, 콘도 선수들의 친숙한 인상이 나타나거나 후퇴하는 명백히 추상적인 회화 구성도 있습니다.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아티스트는 자신의 개인적인 미학에 충실하여 독특하고 창의적이고 다양하며 능숙하게 실행된 작품을 만들어내며 결코 충격과 기쁨을 선사하지 않습니다.
* Jordy Kerwick(B. 1982, 호주 멜버른)
호주 태생인 Jordy Kerwick은 프랑스 남부에 있는 샤토와 전 학교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그의 아내와 아이들에게서 영감을 받아 그와 그들이 굉장하다고 생각하는 그림을 그립니다. 호랑이, 곰 유니콘, 뱀은 그가 가장 좋아하는 책, 정물화 꽃, 나무, 누드, 족장과 같은 깃털 배열과 거의 동화 같은 민속 이야기와 병치됩니다. 그림은 자연스럽고, 재미있고, 펑키하고 변명하지 않습니다.
BTY_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한카드 쇼핑케어 해지 방법 (0) | 2022.12.27 |
---|---|
조형아트서울 PLAS 2022 (0) | 2022.12.21 |
독일 프랑크푸르트 갤러리아 백화점 (휘슬러, 헨켈, 빌레로이앤보흐) (1) | 2022.12.20 |
알은체, 알은척 VS 아는 체, 아는 척 (1) | 2022.12.20 |
발뮤다 공기청정기 더 퓨어 조명 켜기 (0) | 2022.12.15 |
댓글